본문 바로가기

BUMP OF CHICKEN/profile

Bump of chicken history Ⅰ (1994~1999)

※아래 내용은 Bump of chicken 오피셜 웹사이트(www.bumpofchicken.com)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994


 

치바현 사쿠라시.

유치원 시절부터 동기인 4명은 나가시마 시게오(※일본의 前프로야구 선수)와 같은 초등학교를 거쳐(1명은 예외) 중학교에서 재회한다.

중학교 3학년 문화제를 위해 후지와라·나오이·마스를 포함한 4명이 밴드를 결성. 비틀즈의 커버로 예상보다 좋은 반응을 얻어, 재미를 붙인 멤버는 고교수험이 끝나고 기타에 마스카와를 추가, 각자 다른 학교에 진학한 이후에도 밴드 활동을 계속.



1995


7



첫 라이브는 고교생 음악제. 처음으로 오리지널 곡을 들고 출전(하지만 예선 탈락). 하지만 여러사람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여름에는 "역시 밴드는 합숙이지!"라는 이유로 가지고 있는 곡도 없는 주제에 카루이자와로.



1996


 

'96TFM에 「DANNY」로 참가. 관동대회까지 진출해 이상한 상을 받음.

2~4


이 시기에 멤버 1명을 해고(?)하여 4명이 된다. 그 이후 꾸준히(시험기간에는 휴식) 라이브 활동을 이어감.

8



Beat Brust in Japan에 「가라스노브루스(유리의 블루스)」로 출전. 전국대회에서 그랑프리를 수상. 기대하고 있던 상품은… 맥킨토시 1대. 나누어가질 방법이 없어 곤란해하던 끝에, "집에 게임기가 없다"라는 이유로 마스의 집으로 옮긴다. 이후 맥킨토시는 마스의 집에서 잠드는 것으로….





1997



1

도쿄에서 첫 라이브(시모키타자와 CLUB 251. 어째서인지 all night EVENT)에서 자극을 받음.

6~8



1st Tour 「CHICKEN'S 나이프」에서 5회의 라이브를 했다. …고 해도 이 중 4곳은 모두 치바. 즉 치바 Tour이다. 파이널인 시모키타자와 CLUB QUE(출연시간은 고작 15분)에서 처음으로 앙케이트(※설문지)를 해 본 결과, 50장의 화답을 얻었다.

10



치바 ANGA에서 BUMP OF CHICKEN 기획의 라이브를 진행한다. 이 때 50개의 데모테이프를 10분만에 완매. 이후 호평에 힘입어 시모키타자와 하이라인 레코드에서의 판매를 개시한다.(후에 이 데모테이프는 1000개가 판매됨)





1998



3




봄이 되어 무사히 1명은 대학합격, 1명은 재수, 1명은 대학 검정고시, 조리사 면허에 자동차 면허를 취득, 1명은 상경.

데모테이프가 하이라인 레코드 전상품 총 판매 차트 3위에 랭크 인. 이후 거의 매월 톱10 안에 들어간다.

3/15


치바ANGA에서 복귀 제 1탄 라이브를 BUMP OF CHICKEN 사상 첫 원맨 라이브로 개최. 기다리고 기다렸던 팬이 무려 130명이나 찾아왔다.

3/31

모토야와타 루트14에서 라이브.

4/29


니시오기쿠보 터닝에서 기획 라이브에 출연. 일찍이 BUMP OF CHICKEN의 소문을 들은 업계 사람들로 가득찼다.

5/3

치바 LOOK에서 기획 이벤트에 출연. 이벤트 동원수 200명!

5/17



디자인페스티벌에서 라이브.

디자인페스티벌이 아닌 패션쇼장에서 라이브를 한 것이 효과가 컸는지 그 날 가져갔던 데모테이프가 5분만에 매진.

5/27


치바ANGA에서 원맨라이브. 150명의 팬이 왔다. 이 날은 언제나 와주었던 팬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티켓 가격을 651엔으로 설정.

6/7

치바LOOK에서 기획 이벤트에 출연. 이벤트 동원수 230명! 

6/25



메이지 대학 앞 키드 아이락 홀에서 <스위치>와의 조인트 뮤지컬 출연. 타이틀은 「달리는 여자」. 이 뮤지컬을 위해 6곡 정도 썼다. 총 6회의 무대에 매번 많은 사람이 와서 대성황으로 최종연을 맞았다. 

7/27

모토야와타 루트14에서 라이브.

8/30

모토야와타 루트14에서 라이브.

9/15



치바 LOOK에서 기획 공연에 출연. 2개 밴드가 200명에 가까운 관객을 모은다. "서로의 곡을 커버하자"라는 기획이 있어 상대 밴드가 「아루에」를 커버했더니 객석에서 대합창이 일어났다. 

9/23

모토야와타 루트14에서 라이브. 

9/30


시모키타자와 CLUB 251에서 라이브. 도쿄에서 처음으로 하는 제대로 된 예약 라이브 출연에 치바에서 많은 팬들이 응원하러 와주었다. 

10/4


BAY-FM <네오스트림나이트> 내의 인디즈 코너의 월간 패스널리티 스타트. 그 이름은 <BUMP OF CHICKEN의 "VIVA!! LONGFELLOW">.  

10/8


시모키타자와 CLUB 251에서 라이브. 노르마(※사전적 의미로 노동 기준량을 뜻하며, 클럽 공연시 밴드가 채워야 하는 최소 관객 수)가 드디어 모두 팔렸다. 도쿄의 바람은 아직 차다. 

10/18

BAY-FM <네오스트림나이트> 내의 <BUMP OF CHICKEN의 "VIVA!! LONGFELLOW"> 방송.

10/24



치바 LOOK에서 기획 이벤트에 출연. 이벤트 동원수 250명! 1st CD 「BUMP OF CHICKEN」(하이라인 레코드와 라이브 회장의 판매 수량 총 500장 한정. 시리얼넘버 포함) 선행판매. 200장이 즉시 매진되었다. 

10/25





하이라인 레코드에서 CD  발매 기념 인스토어 라이브. BUMP OF CHICKEN을 한 번 보기 위해 "그렇게 많은 사람이 가게에 있는 건 본 적이 없다!"고 점원이 놀랄 정도로 사람이 몰렸다. CD는 이후 하이라인 레코드 판매 상위 차트 첫 등장 2위(데모테이프와 함께 차트 인)로, 1개월만에 완매.

BAY-FM <네오스트림나이트> 내의 <BUMP OF CHICKEN의 "VIVA!! LONGFELLOW"> 최종회 방송. 

10/27

시모키타자와 CLUB 251에서 라이브.

12/6

프리페이퍼 <HELLS IMPACT> 창간.

12/11





시모키타자와 CLUB251에서 라이브. CD와 카세트 테이프의 영향으로 BUMP OF CHICKEN만으로 1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몰린다. 팬층도 도쿄는 물론 사이타마, 카나가와, 군마, 이바라키, 토치기까지 넓어졌다.

5개 정도 이벤트를 제의받았지만 전부 거절하고 대학 수험을 위해 다시 활동 휴지. 그리고 겨울방학을 이용해 3일간 레코딩을 한다.





1999


3

무사히 대학합격(마스카와). 상쾌하게 밴드 활동을 재개한다. 

3/10

시모키타자와 SHELTER에서의 라이브는 기다리고 있던 팬들이 몰려들었다. 

3/18





하이라인 레코드에서 1st Album 「FLAME VEIN」 릴리즈!

이 날, 발매기념 인스토어 어쿠스틱 라이브를 시모키타자와 하이라인 레코드에서 실시. 여기에 몰려든 팬은 무려 150명! 가게 앞 계단은 팬들의 행렬로 가득찬다. 라이브 모습은 스페이스 샤워 뉴스에서도 다루어진다.

프리 페이퍼 제 2권 <DEVILS' CRISIS> 발행.

3/22




치바 LOOK에서 CD 발매기념 원맨라이브. 

처음에는 다른 밴드가 1팀 더 있었지만 예정되어있던 밴드가 갑작스런 사고로 출연을 취소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 하지만 150명의 팬과 엄청나게 불타오르는 라이브를 보여준다. 멀리 이사가는 친구를 위해 만들었던 곡도 들려주어 감동적인 라이브였다.

3/28

시모키타자와 CLUB QUE에서 라이브. 일찍이 평판을 들은 업계 사람들이 일부러 보러 왔다. 

3/30

시부야 ON AIR EAST 이벤트에서 라이브. 라이브가 끝나자마자 향하는 곳은 오사카!

3/31



FM히라카타에 게스트로 출연. 오사카 베이사이드제니에서 라이브. 첫 오사카 원정에, 생각한 것 이상으로 싸늘한 반응. 너무도 차가운 반응에 멤버들은 원정을 온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됐지만…. 그런 불안과는 정반대로 수많은 앙케이트가 돌아온다. 

4/1

오사카 바나나홀에서 라이브. 전날 한 라이브 덕인지, 범프를 보러 온 당일티켓예약이 30장 들어왔다. 

4/10


시모키타자와 GARAGE에서 라이브.(with 아폴로팀(アポロチーム), Hermann Hesse & The Pacemakers, BUZZ-EDGE)

5/1



치바 LOOK에서 라이브.
티켓이 완매되어서 들어오지 못해 가게 앞에 있던 팬이 35명! 점원에게 양해를 구해 수용인원수를 넘었지만 무리하게 입장시킨다.

5/4

시모키타자와 CLUB251에서 라이브.

MUSIC DAY라는(어떤 거야?) SPACE SHOWER가 범프를 촬영한다.(99년 6월 9일 온 에어)

5/5


HMV 신주쿠 사우스점에서 인스토어 라이브.(with 자이언트스탭(ジァイアントステップ))

대형화면에 PV가 흘러 자신들이 비춰지자 무대 위에서 떠드는 멤버들. 이 날은 약 300명정도의 사람들이 보러왔다.

5/20

시부야 야네우라에서 라이브.(with MANGAHEAD, water pic man, Patty's Oblian)

5/22



시모키타자와 CLUB QUE에서 <하이라인나이트> 이벤트라이브.(with carnies, 자이언트스탭(ジァイアントステップ))

도쿄에서 처음으로 티켓 완매!! 점원이 말하길 "연말 이벤트 같아!"

6/3

치바 LOOK에서 라이브.

6/13


시모키타자와 CLUB QUE에서 라이브. (with 윌베리(ウィルベリー), 크라이프인베드룸(クライフ・イン・ザ・ベッドルーム))

6/22


시부야 야네우라에서 라이브. (with 허즈밴드(ハズバンド), dai dai, JET SET, 베로텍스(ベロテクス))

6/27

오오미야 Hearts에서 라이브.(with 태양의 탑(太陽の塔), 길커버&더 몽키(ギルカバー&ザ・モンキー))

6/30



쿠마가야 VOGUE에서 라이브. …와 함께, 6월에만 5회라는 노도의 라이브 스케쥴. 첫 쿠마가야 진출에 관객의 입장은 시원찮고 더욱이 피로가 걱정이었지만, 훌륭한 무대를 보여준다. 남몰래 조용히 멋진 라이브를 하는 범프….

7/3



시모키타자와 CLUB251에서 라이브. (with 스텐레스(ステンレス), 시몬즈(シモンズ))

이 날 이후 한동안 시험으로 인한 휴식기에 돌입. 이것을 계기로 태어나 처음으로 악기를 수리한다.

7/13

B.PASS 취재. 말하고 또 말하고! 엄청난 기세에 무려 다음호부터 연재가 결정.

7/15

BREaTH에서 연재 스타트.(vol.9부터)

7/30


FUJI ROCK Fes. 첫날. 원래는 멤버 모두 가고 싶어했으나 FUJI ROCK을 위해 제대로 저금하고 있었던 것은 마스 뿐. 마스 혼자서 전차를 타고 보러 갔다.

8/3


시모키타자와 SHELTER에서 라이브. (with 솔비톨(ソルビット), FLOWER ROCK) 오랜만의 라이브에 범프의 리스너가 100명 모인다. 

8/8

치바 LOOK에서 라이브. (with wagon, sepa, in the soup) 

8/15

오오미야 Nack 5 Town에서 인스토어 라이브. 

8/20




시부야 club asia에서 라이브. (「CLUB DI:GA」with noodles, 자이언트스탭(ジァイアントステップ)、Pete Best etc...)

이 날은 여름방학인 것도 있어 오사카나 니가타, 나가노, 센다이, 홋카이도 등 지방에서 많은 사람들이 범프를 보러 왔다.

8/25

치바 LOOK에서 라이브.(<평영대회~쑥쑥~>(平泳ぎ大会~スイスイ~)) 

8/26


시모키타자와 CLUB251에서 라이브.(<종합과학 연구소 Vol.8>(綜合科学研究所 Vol.8) with 라이프레코더즈(ライフレコーダーズ), GOING UNDERGROUND、 군(グン)) 

9/5


첫 전국 투어 「HANSO-DE TOUR '99」를 향해 도쿄 출발! 이 날 새벽까지 레코딩했는데도 이 떠들썩함이란?!

9/6


새벽녘 고베 도착. 역시 멤버들도 피로를 숨기지 못하고 이 때부터 낮까지 숙면을 취한다(그것도 러브호텔에서). 

9/7


후쿠오카 DRUM Be-1에서 라이브. 무려 나가사키에서 범프를 보러 온 사람이 있었다. 라이브 종료 후, 식사는 물론 라멘. 

9/8


히로시마 NEO POLIS HALL에서 라이브. 라이브 종료 후, 식사는 물론 히로시마식 오코노미야키. 

9/9


이동일. 저녁까지 자유행동이었던 멤버는 원폭 돔으로. 거기서 받은 충격으로 오사카로 향하는 차 안에서 멤버 모두 평화에 대해서, 인간에 대해서,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9/10






오사카 신사이바시 CLUB QUATTRO에서 라이브.(<캬바레>(キャバレー) Produced by 치와키마유미 with 쿠루리(くるり), MANGAHEAD)
대부분 쿠루리의 팬이었지만 관객들의 따뜻함에 멤버들은 감격. 뜻밖에 자신들에게 앙코르 콜을 보내준 덕분에 급히 치바·도쿄에서는 친숙한 「DANNY」를 연주(스탭 여러분, 감사합니다!). 라이브 종료 후, 평소였다면 식사 후에 바로 호텔에 돌아가 대부호(트럼프 게임)를 했을 멤버들이 드물게 뒷풀이에 참가한다. 

9/12

나고야 E.L.L.에서 라이브 

 9/15


치바 LOOK에서 투어 파이널 원맨라이브. 예매티켓은 SOLD OUT, 당일 판매분도 발매와 동시에 완매! 

9/23

시부야 DESEO에서 이벤트 라이브. (with BUNGEE JUMP FESTIVAL, HEAD GOOD TV) 

9/30

QUIP MAGAZINE <나, 히데오> 연재 스타트 (3개월간 매월 월말 발매) 

10/3


BAY-FM<네오스트림나이트> 내의 범프 코너 <PONTSUKA> 스타트!! (매주 일요일 심야 4시대, 5분 방송) 

10/8

오오미야 HEARTS에서 이벤트 라이브. 

10/11

시부야 ON AIR WEST에서 이벤트 라이브. 

10/23

시모키타자와 CLUB QUE에서 올나잇 이벤트 (Gash 기획, <TRAVEL AIR>) 

10/24

히비야 야외대음악당에서 이벤트 라이브 (DRAW THE HIGH LINE)

11/3


BUMP OF CHICKEN 프로듀스이벤트 <데라! 롯챠!(デラ!ロッチャ!)> at 시모키타자와 CLUB251 (with Syrup 16g) 

11/25




1st Maxi Single 「LAMP」 릴리즈.(하이라인 레코드)
「LAMP」  릴리즈 발매기념 라이브 <대부호> @치바 LOOK
첫 싱글 음원이면서 SPACE SHOWER TV의 <POWER PUSH!>에 뽑히기도 하고, TVK TV <Mutom Japan> 내의 <VIDEO CLP DARBY>에서 우승하는 등, 약간의 「LAMP」의 선풍이 분다.

11/27

1st Maxi Single 「LAMP」 릴리즈.(하이라인 레코드)

12/4


시모키타자와 GARAGE에서 이벤트 라이브. (멜로디언즈 기획 <사랑의 말랑말랑 대수사선>(恋のメロメロ大捜査線))

12/7

SPACE SHOWER TV <마타하리(マタハリ)> 출연.

12/12


이벤트 <해피 턴(ハッピーターン)> @시모키타자와 CLUB251 (with 캄파넬라(カンパネルラ), Syrup16g) 

12/23

연말 스페셜, 하이라인 레코드 인스토어 이벤트 <제 4회 나오이제(第四回直井祭)> 

12/31



섣달 그믐날 라이브 이벤트에 엄청나게 출연한다. 시부야 DESEO→시부야 CLUB QUATTRO→시모키타자와 CLUB251(카운트다운).

2000년 문제(※Y2K, 밀레니엄버그)도 일어나지 않아 일단 안심.